Radeon Software Adrenalin 2019 (19.4.1)

ReLive는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비디오 인코더를 이용하며 영상을 녹화하거나 유튜브, 트위치 등의 플랫폼으로 송출할 때 유용한 기능이다.

매우 가벼워서 녹화를 마음껏 해도 게임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. 이 부분은 AMD 그래픽카드들의 장점.




각 바로 가기 키는 [Ctrl], [Alt], [Shift] 중 하나 이상 + [대부분의 키] 로 할당 가능,

바로 가기 키 제거는 [delete] 키 눌러서 하면 된다.


바탕 화면 녹화 : 디스플레이되는 화면을 그대로 캡처할 수 있도록 허용.

- 이게 꺼져 있으면 전체 화면 게임만 녹화가 된다.


무경계 영역 캡쳐 : 모르겠음. 아마 영역 녹화를 할 때 적용되는 옵션 같음. 윈도우 테두리를 제외하고 캡처하는 기능으로 추정.

- 영역 녹화가 무의미해서 잘 모르겠다.


영역 스트림, 영역 녹화 : 화면 전체가 아니라 특정한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음.(라고 추정됨)

- 그런데 써 보면 여러 이유로 일반 녹화처럼 그냥 화면 전체가 녹화됨. 의도대로 녹화되는 게임들이 뭐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.


즉시 재생 저장 (instant replay) : 지나간 최근 30초~20분(설정 가능)의 화면을 동영상으로 저장한다.

- 항상 화면을 녹화하고 있다가, 저장 명령을 내리면 그 녹화본을 바로 저장하는 식으로 동작한다.


인스턴트 GIF 저장 (instant GIF) : 지나간 최근 5~30초(설정 가능)의 화면을 GIF 움직이는 이미지로 저장한다.

- GIF를 저장하는 순간 CPU를 꽤 많이 사용한다.


인-게임 리플레이 저장 (in-game replay) : 지나간 최근 15초(변경 가능)의 화면을 바로 재생한다.

- eSports 게임 중계에서 화면 한 구석에 하이라이트 리플레이를 보여주는 것과 비슷하다.

- 즉시 재생 저장이 켜져 있어야 작동한다.



오디오 볼륨 증가 (Audio volume boost) : 오디오 캡처 장치(즉 마이크)의 소리를 크게 해준다.




본격 방송 기능.

- YouTube는 연결이 똑바로 안 된다. 사용자 지정 스트림에서 수동으로 설정해야 한다. 링크.

- 여러 플랫폼에 동시 송출 안 된다.


뷰어 상태 표시 : 시청자 수를 표시해주는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.


스트림 아카이브 : 방송으로 송출되는 영상을 송출만 하는 게 아니고 녹화하여 내 컴퓨터에도 저장한다.




인코딩 종류 : AVC(H.264)와 HEVC(H.265)가 있는데, HEVC가 좀 더 압축률이 높다(고화질이다).

- HEVC는 비트 속도(bit rate, 번역이 이상함)가 낮을 때도 화질이 꽤 괜찮다.

- 라데온에서는 HEVC가 더 빠르게 인코딩된다고 알려져 있다. (rx400시리즈부터)

- 참고로 녹화 프로파일 '높음'으로 게임 영상을 녹화하면 그 용량이 30분에 6.5GB정도 된다.

  이 정도 용량은 너무 커서.. 지금은 '최대 녹화 비트 속도'를 20Mbps로 쓰고 있다.


개별 마이크 트랙 : 켜 놓으면 마이크를 통해 녹음되는 소리는 녹화 영상에 들어가지 않고 따로 오디오 파일로 저장된다.


인스턴트 리플레이 버퍼 : RAM이 충분하다면 시스템 메모리로 해 두는 것이 I/O 사용률이나 HDD, SSD의 수명에 이롭다.


인스턴트 GIF 화질 : GIF 움짤의 해상도 변경. 높음(1280x720), 보통(960x540), 낮음(640x360).


오버레이 크기 : 작음, 보통, 큼, 사용자 설정 옵션이 있다.

오버레이 위치 : 중앙, 상하좌우 구석 선택가능.




이건 참... 이렇게 생겼는데, 고급 모드를 켜는 게 더 편하다.


크로마 키 : 스트리머들이 캠 화면의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 때 쓰는 그 방법이다. '크로마 키 색상'으로 설정된 색깔의 물체가 웹캠에 찍히면 투명한 것으로 처리된다.


사용자 지정 오버레이 표시 (이미지) : 방송이나 녹화 화면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.


브라우저 소스 : 인터넷 페이지의 일부를 방송 화면에 넣는다. 트위치 실시간 채팅 창 같은 것을 방송화면에 띄울 수 있다.



고급 모드

화면 레이아웃 프리셋을 여러 개 미리 만들어 놓고,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.

각 프리셋을 눌러 보면



이름이나 프리셋 단축 키, 녹화 화면의 크기를 바꿀 수 있고

채팅창이나 그림 같은 것을 직관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.


트위치에서 Chat은 이런 식으로 나온다.

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