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adeon Software Adrenalin 2019 (19.11.3)

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처음 설치하면 해볼 만한 설정들.

지금 이 글에서는 환경설정, 비디오, 디스플레이 설정.


다른 글들

Radeon 드라이버 게임 설정 가이드

Radeon ReLive 설정

Radeon Chill 이란?



귀찮은 3형제

배너 광고 : 끔

알림 : 끔

Upgrade Advisor 보기 : 끔


라데온 오버레이

오버레이 표시 : 단축키 누르면 오버레이가 뜨는 기능.

- 거추장스럽다면 꺼도 좋다. 실시간으로 ReLive, Chill이나 WattMan 등의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켜 두면 가끔씩 쓴다.


Radeon 오버레이 단축키 : 단축키를 없애려면 delete키를 할당하면 된다. Alt + F12 같은 조합을 사용하는 게 좋을 듯.

- 라데온 오버레이는 이렇게 생겼다.



여기의 설정들은 안 건드리는 게 좋은 것 같다.


다만 Fluid Motion Video를 쓰기 위해서 '사용자 정의'로 놓고 씀.

Fluid Motion(플루이드 모션)은 여기서 켜놓는다고 바로 적용이 되는 게 아니므로 구글링 해보고 따라해야 한다.


2019년 9월 현재, 새로 나온 5700 계열(Navi) 그래픽카드들은 플루이드 모션 기능이 없다.



'데스크탑 색상' : windows의 화면 색 보정 설정창을 띄우는데, 눈으로 보며 맞추다가는 엉망이 된다. 안 하는 것을 추천.


식별 : 멀티 모니터 쓸 때 어느 모니터가 몇 번인지 확인하기 위해 가끔 이용하는 기능.

색상 : 라데온 드라이버에서 바꾸기보다, 각 모니터의 설정을 조절하는 것이 낫다.

사양 : HDCP라는 기능을 켜고 끌 때 이외에는 딱히 볼 일이 없음.


가상 초고해상도, GPU 확장 : 켜 두면 게임들(또는 OS)의 해상도를 다양하게 설정해서 더 선명한 화면을 보거나 넓은 모니터에 맞게 펼치거나 할 수 있다.

- 가상 초고해상도 : 게임 해상도가 모니터 해상도보다 더 클 때 동작. 화질이 향상된다.

- GPU 확장 : 게임 해상도가 모니터 해상도보다 작을 때 동작. 게임화면이 쬐그맣게 보이는 것을 잡아늘려 준다.



HDMI 링크 보장 : HDMI 케이블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해상도나 주사율 등을 낮춰 일단 화면이 표시되게 만든 후, 케이블의 이상을 알려주는 기능.

- 라데온에는 라자 코두리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 사람이 고장난 HDMI케이블 때문에 고생한 뒤 이 기능이 생겼다.

- 이 기능에 부작용이 있다는 카더라 정보가 있지만, 확인된 바는 없음. 신경이 쓰인다면 꺼도 된다.


색상 수 : 모니터가 10bit 또는 12bit 색상을 지원하는 경우 변경이 가능.

- 일반적인 8bit 모니터에서 10 또는 12로 설정해 두면 화면 품질 이득 없이 성능만 손해.

  본인이 사용 중인 모니터 사양을 잘 모른다면 8bit를 쓰면 된다.

- 일명 무손실 압축이라고 불리는.. 관련 이슈가 있긴 한데 일반인들은 무관


픽셀 형식 : 일반적인 PC용 모니터들은 RGB 4:4:4 Standard로 설정.

- 이 옵션이 없을 수도 있다. 그런 경우 알아서 잘 되고 있는 것이니 신경 안 쓰셔도 됨.

- 일반 PC 모니터에서

 RGB 4:4:4 PC Standard (Full RGB) = 일반적인 색감(0~255)이고

 RGB 4:4:4 Studio (Limited RGB) = 물 빠진 색감(16~255)이다.


HDMI 확장 : 해상도 설정을 제대로 했으나 화면이 짤릴 때, 화면을 축소시킬 수 있다.

- TV겸용 모니터를 쓸 땐 모니터 설정에서

   화면 비율을 16:9 가 아니라 '원본 비율' 로 바꾸고

   '선명도' 같은 옵션을 0으로(끄기)로 바꾸면 잘 나온다.

  또는 PC라고 지정되어 있는 HDMI 포트에 연결하거나

  현재 외부입력 설정에 가서 현재 연결한 포트를 'PC'로 설정하면 됨.


Radeon 이미지 샤프닝

- 게임 화면을 더 선명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준다.
- 2019.9.2버전 기준으로 5700(Navi) 계열 카드들, 470, 570, 480, 580(Polaris)에서 사용할 수 있다.
  Polaris 카드들은 Dx12나 vulkan 게임들만 지원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거의 효과를 못 본다.


사용자 지정 해상도 : 모니터와 싸울 때 쓴다.


+ Recent posts